낸 탓이기도 하지만, 소위 인텔리라는 집안에서 자라면서도 내 주변엔 나에게 관심을 가지고 독서 지도를 해주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던 것이다.
대도시의 이름난 중학으로 진학했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그 무렵 급우들은 순정소설이나 탐정소설에서 사족을 못 쓰는 대단한 독서열이었지만 독서 경험
사랑해 준다는 것, 그것이 행복이다’라고 할 것이다. 그냥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해주시는 부모님과 같이 나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었고 그것을 이 책을 통해 한 번 더 자각하게 되었다. 또한 나를 있는 그대로 봐주고 사랑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행복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사람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데미안은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다른 방향으로 사고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나 또한, 일차원적으로 생각하기 보단 다른 여러 방식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나는 헤르만 헤세가 쓴 ‘데미안’이 나 자신이 살아감에 있어 사람의 본
사람은 이들처럼 자랑스럽게 돌아가신 분이며 우리들은 그 높고 귀한 슬픔을 갖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아들이여, 너는 6월에 끊어져 버린 다리를 생각할 수 있느냐?’ 길이 막히고, 산맥이 끊어지고, 강도 바다도 떨어져 나간 저 산과 들 속에 통일을 보지 못하고 잠들은 님을 같이 생각해 봅시다.
탈출구의 역할을 했을 것이다. 주눅든 일상을 초월할 수 있는 정화 장치로 여인들은 다듬이 방망이를 열심히 두들겼을지도 모른다. 실컷 두들기고 다음날 일어나면 비로소 정상적인 삶의 공간으로 들어설 수 있었다. 한국 여인에게 다듬이질은 또 다른 신앙이었으며, 도깨비 그 자체였을 것이다.
도깨비와 일본의 요괴문화를 비교해보고 그 속에서 일본의 문화를 들여다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요괴의 정의 및 탄생원리
1)요괴의 정의
요괴(妖怪)는 전설, 민담 등에 등장하는 가공의 생물의 일종이며 ‘요마’라고도 한다. 주로 한국, 중국, 일본 등지의 민담에서 사람에게 해를 끼치거나
피로 얼룩진 시대를 넘어 태평성대와 최고의 나라를 건설할 자신이 젊은 세종에게 있었던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는 형님인 효령이 출가하면서 세종에게 남긴 “현세의 미륵이 되어라”는 당부와도 무관하지 않다. 세종은 그러한 시대적 안목과 대의가 있었기에 뜻있는 선비들을 규합할 수 있었던
된 얼룩소
얼룩소, 검은 소, 붉은 소, 세 마리가 언제나 함께 다녔습니다.
사자는 소들을 잡아먹고 싶어서 매일같이 기회를 엿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세 마리의 소는 언제나 같이 다니면서 사자가 덤벼들면 셋이 한꺼번에 대항하였기 때문에 안전했습니다.
세 마리의 소가 어떤 때는 서로 떨어져서
된다. 물론, 각 한 사람들은 다 떼어놓고 보면 많은 차이가 존재하지만 말이다.
연구는 이렇게 정해진 각 집단의 모든 연구 대상자들, 그들의 부모, 그들의 교사들과의 면담, 훗날 그들의 자녀들과의 면담, 2년마다 보낸 설문지에 연구 대상자들이 기록한 응답 등의 공식 기록을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하